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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방송 경제와이드] 스마트창업 커피 프랜차이즈 창업의 모든 것(12월3일)

 
창업뉴스
스마트폰 앱 창업과 관련된 행사를 소개 해 드립니다.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가 3000만명을 넘어섰고 카카오톡과 애니팡 등의 열풍이 대박으로 이어지면서 제2의 카카오톡 개발을 꿈꾸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마련된 행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앱기업들은 초기에 자금이 부족해서 다소 어려움을 겪는 영세업체가 많습니다.
이들에게 자금확보 전략부터 앱창업과 관련된 전문지식까지 필요한 영역의 전문가들과 1:1로 만나 자세하고 명쾌한 조언과 컨설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트랜드한 신 밸류 아이템으로 누구든지 좋은 아이디어가 있고 컨텐츠를 확보하고 있으면 쉽게 사업에 진입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개발사를 섭외하거나 직접 리쿠르팅 해서 창업하기도 합니다. 직접 개발기술을 배우는 것도 가능하나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또 엔젤로 활동도 가능합니다. 엔젤은 개인투자자를 의미하는 것으로 초기기업의 성장가능성을 보고 투자하여 결과를 나오면 주주자격으로 이익을 분배하는것을 말합니다.
신생기업이므로 큰자금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투자가 가능합니다. 즉, 약 500~1000만원이면투자가 가능하고 약 1%의 주식을 확보하게 되는데, 만약 상장이 되거나 M&A가되는 경우 약 100배의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앱창작터등에서 개발기술을 무료로 가르쳐 주고 있고, 서울시와 지자체에서 다양하게 사무공간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또 사업화에 필요한 지식을 교육시켜주는 곳도 많고 청년창업사업으로 정부지원사업자금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엔절투자협회에서 엔젤양성프로그램도 무료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커피 프랜차이즈
커피에 대한 시장이 커지고 있어 개인 창업자들이 소형카페를 중심으로 창업공급을 늘리고 있고 최근에는 대기업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의 수익구조는 상권과 투자자금 규모에 따라 A,B,C급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A급 프랜차이즈 - 대로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대형 사이즈. 5억원이상
B급 프랜차이즈 - 메인 상권이 아니거나 메인 상권의 이면도로에 위치한 중형 사이즈. 2억~3억원
C급 프랜차이즈 - 1억~2억으로 창업할 수 있는 사이즈로 골목길이나 도심안쪽에 위치하고 있는 소형 사이즈
커피 프랜차이즈의 수익 구조는 본사는 개설비용과 원두나 우유 등을 판매하는 유통비용, 주로 원두판매 입니다.
가맹점은 초기부터 고수익이 나올수 있으나 본사로 일정부분 로열티를 내기도 합니다. 투자금 대비 약 10-20 %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의 무조건적 교체가 가장 큰 문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매출은 크게 개설 수익과 유통수익이 있는데 개설수익에 비해 유통수익이 현저하게 낮아 일정시간이 흐르거나 시장이 포화되면 기존 가맹점에 새로운 인테리어로 리뉴얼 할 것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맹점의 무차별적인 입점으로 영업권을 보호해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장사가 잘되면 매장확장을 요구하거나 인근에 바로 다른 가맹점을 입점시키는 사례들이 다수 있었습니다.
사전에 프랜차이즈 업체 직접 방문, 개별 평가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프랜차이즈 점주들과 다수의 미팅가지고 사업설명회 참석하여 비판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것 등을 당부 할 수 있습니다.
정보공개서를 꼼꼼히 체크해야합니다. 가맹본부의 일반현황, 영업조건, 법위반사실, 매출액등이 꼼꼼히 나와있는게 정보공개서입니다. 회사의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고 또는 요청 시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프랜차이즈협회 홈페이지에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현행법상 정보공개서를 받은 뒤 14일 후 에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계약을 체결하려고 하는 업체는 잘 참고해야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정보공개서에 의존하는 것도 금물입니다. 정보공개서는 판매자가 만든 자료이므로 전문관찰자 시점으로 판단하기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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