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없음9
내용없음10
창업정보
창업정보 ▶목록으로보기
  스마트창업 (7월11일)[경제와이드]-2013년 창업 상반기 결산

 
 그동안 열심히 달려왔던 2013 상반기, 창업 트렌드를 한번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작년 민간경제연구소의 발표에 따르면 가계부채 증가와 물가 상승, 고용회복세 둔화 등으로 인해 올해 소비 심리는 작년에 비해 더욱 위축될 것이라고 전망됐었습니다. 실제 올 상반기는 소비 심리가 많이 위축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창업 시장은 고르게 발전했습니다.
저가형 상품이 인기를 끌면서 서민형 업종이 증가한 반면, 창업을 재태크 수단으로 여긴 투자 심리가 생겨나며 프리미엄 업종에 대한 투자도 활발하게 이뤄졌기 때문입니다.
올 상반기에 뚜렷한 리딩 브랜드는 없었지만, 2010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베이비부머 퇴직자와 청년의 창업율 증가, 대형 커피전문점의 출점속도가 주춤해진 가운데 차별화된 아이템으로 인기를 끌고있는 카페나 나홀로 식사족을 겨냥한 간편식 시장, 불황형 소비를 겨냥한 서민층 업종 등의 인기가 두르러졌습니다.
살아가는데 가장 기본적인 의식주 중 중요한 한가지식 부분이라 창업이 두드러졌던 것 같습니다.
사람들의 관심과 접근성이 높은 만큼 창업 시장 또한 상당히 치열합니다.
그만큼 다양한 아이템과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요새 시내뿐만 아니라 동네에서도 카페가 하나 건너 하나라고 할 만큼 많이 눈에 띕니다. 그래서 카페는 아직까지 유망한 업종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반면, 폐업을 심각하게 고민 중인 곳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올 상반기 역시 가장 극적인 변화를 맞고 있는 창업 분야가 바로 카페입니다.
최근 치열한 경쟁으로 매장별 수익구조가 급격히 악화되면서 틈새시장을 찾는 업소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신메뉴는 우선 손님들의 관심을 끄는데 성공할 수 있습니다.
손님들의 관심을 끌고나면, 안정적인 주고객으로 삼는 것이 가장 중요한 관건입니다.
이에 따라, 커피전문점에서도 커피 등 음료에만 치중하기보다 허니브레드, 츄러스, 젤라또와플 등 다양한 신메뉴를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화장품 판매업을 들 수 있는데요. 패션만큼이나 빠르고 예민한만큼 변화에 민감한 이 분야에서는 최근 천연, 유기농 제품들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면서 관련 시장이 매년 15% 이상 고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화장품 업계들은 이런 트렌드에 맞춰 자연주의, 오가닉 등의 이미지로 다양한 천연 화장품을 선보이며 판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소득향상과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업종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기존 시장에서의 차별화와 틈새시장을 공략한 일종의 버전 업된 성향을 띄고 있는 것이 공통된 특징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점포의 입지는 소매업의 경우 성공의 80%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자칫 아이템의 성격과 맞지 않는 잘못된 입지 선정은 사업 실패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객관적으로 선호되는 입지 조건은 우선 유동인구가 많고, 접근하기 편하며, 주차장이 있고,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역을 끼고 있거나 주변에 비어있는 점포가 없는 곳입니다.
편의시설보다 퇴근길 방향에 위치하거나 주변에 노점상이 많은 곳도 좋은 입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