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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스쿨
창업사례
  과감히 업종 바꾸니 매출 '쑥쑥'
◆30~40대 주부ㆍ학생 집중공략 / '또순이순대' 본오점 김경래씨◆

"2년 동안 운영하던 보신탕집을 접을 때는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막막 하더군요.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보니 리모델링하길 잘했습니다. 똑같 은 시간을 일하고 수입은 서너 배 이상 늘었습니다."

경기도 안산에서 퓨전 철판순대볶음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는 김경래 씨 (46ㆍ또순이 원조순대 안산 본오점).

그는 지난해 9월 18일 어렵게 운영하던 보신탕 전문점을 그만두고 순대 볶음전문점으로 리모델링해 성공한 사례다.

건강식으로 한국인 입맛에 잘 맞는 아이템이라고 판단해 시작한 보신탕 전문점이 예상밖으로 호응을 얻지 못해 몸 고생에 마음고생이 이만저만 아니었다.

보신탕 전문점을 하면서 김씨는 매출이 낮은 겨울에는 보신탕 외에 순 대국을 함께 팔았다.

어떤 때는 보신탕보다 순대국 매출이 더 높기도 했다. 때문에 리모델링 을 결심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른 아이템이 순대전문점이었다.

보신탕은 중년 남성들이 선호하는 메뉴인데 단골은 30ㆍ40대 주부와 학 생이 대부분이었다.

상권 내 고객을 생각지 않고 무작정 오픈한 게 실패원인이었다.

리모델링을 결정한 뒤 순대관련 체인본사 여러 곳에서 상담을 했다. 체 인본사와 상담하면서 창업 전에 사전 분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됐다. 차별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순대볶음을 메뉴로 정했다.

리모델링에 든 비용은 총 3000만원. 가맹비와 추가 인테리어 비용으로 1600만원, 시설ㆍ집기비 1000만원, 간판ㆍ디스플레이비 400만원 등이 추가됐다. 인테리어는 기존 점포를 최대한 살렸다.

리모델링 후 하루 매출은 이전 20만원보다 네 배가량 많은 80만원 선이 다.

리모델링 성공비결은 무엇보다 상권 성격에 맞는 업종을 선택한 데다 인근에 경쟁자가 없는 차별된 퓨전 메뉴로 승부를 걸었다는 점이다.

또 그는 '손님은 왕'이라는 마인드로 고객 접대에 최선을 다했다. 특히 김씨는 고객만족을 위해 시간날 때마다 손님들 구두를 직접 닦아주고 있다. 이런 지극 정성으로 단골이 하나둘 늘면서 이제는 '구두 닦아 주 는 집'으로 소문이 났을 정도로 유명해졌다. (02)2232―4855


◆기계초밥 인건비 걱정없어'딱' / '아찌' 분당점 박향순씨◆


성숙기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경쟁 과잉인 데다 업체 평균 매출이 급 격히 하락하는 것이다. 국내 소자본 창업 시장도 성숙기를 맞은 데다 계속된 경기침체로 불황을 타는 업소들이 속출하고 있다. 이렇게 매출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점포가 늘어나며 점포 리모델링이 새로운 대안 으로 떠오르고 있다. 리모델링은 여러 가지 장점이 많다. 기존 점포 입 지나 시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추가 투자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박향순 씨(48ㆍ아찌 분당점)는 2001년 1월 9일 분당 오리역에서 구미동 쪽으로 가는 도로변 오피스가에서 남성 미용실을 창업해 운영했다.

전문인력을 채용해야 하는 사업자들로서는 직원과 사업주간 마찰이 가 장 큰 고민이다.

함께 사업을 하던 박씨 남편 유광일 씨(49)는 대기업에 근무할 당시 중 견간부로 직원들을 관리해본 경험이 있었지만 소점포 종업원을 관리하 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종업원 텃세에 불황으로 매출까지 줄어들면서 업종 리모델링을 결심하 게 됐다.

박향순 씨 부부가 꼽은 리모델링 조건은 첫째, 전문인력을 쓰지 않아도 되는 업종이다. 둘째로는 상권에 잘 맞는 업종이다.

리모델링을 결정한 후 직접 상권 분석에 나섰다.

아파트도 많고 오피스텔도 많은 중심상권으로 발돋움하는 입지인 데다 어린이와 젊은부부, 20~40대 직장인이 많았다. 그래서 배달이 가능하면 서도 소점포에 적합한 업종을 찾았다.

선택한 업종이 바로 기계 초밥전문점이었다. 기계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문인력 없이도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 마음에 끌렸다.

리모델링에 걸린 기간은 보름 남짓이다.

인테리어 리모델링이 진행되는 동안 본사와 마케팅, 홍보전략을 의논하 고 조리교육도 받았다. 직원 없이 박씨가 주방을 맡고 남편은 홀과 배 달을 담당하기로 했다.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어 몸은 힘들어도 리모델링을 결정한 것이 잘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박씨 부부는 직장생활할 때보다 더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있다.

"내 점포니까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더 규칙적 이고 자기 관리를 잘 해야만 성공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리모델링에 들인 비용은 가맹비 300만원, 인테리어비용 1000만원, 기기 비용 280만원 등 1600만원. 리모델링 후 월매출액은 1200만원 선이다. (031)256―2022


업종전환하기 앞서 경쟁업소 실태파악을


최근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창업한 지 1년이 채 안돼 매출부진으로 어려 움을 겪는 사례가 많다.


창업 연한이 짧은 업소들은 쉽게 점포를 정리하지 못해 신규 창업보다 리모델링을 더 선호하는 사례가 많다.

리모델링이 인기를 얻으면서 최근 들어 리모델링 컨설팅 상품이 등장했 는가 하면 프랜차이즈 본사에서도 리모델링 상품이 잇따라 선보이고 있 다. 일반 프랜차이즈업체에도 리모델링 관련 문의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한국창업전략연구소는 최근 리모델링 컨설팅 상품을 선보였다. 이 상품 은 리모델링하는 점포의 상권과 입지를 분석해 해당 입지에 맞는 업종 을 추천하고 리모델링 비용을 산정해 주는 상품이다.

일반 프랜차이즈 본사에는 주로 해당 업종과 입지 여건이나 평수가 비 슷한 점포에서 리모델링 문의를 많이 한다.

굴 요리 전문 프랜차이즈인 통영굴밥은 리모델링 상품을 개발했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벽에 부착하는 조형물을 바꿔 전체적인 느낌 만 살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어두우면 간접조명을 추가하고 주방도 가능한 한 기존 시설물을 이용한다.

식기는 본사 컨셉트를 맞추기 위해 교체하되 50평 점포이면 30평 점포 에 필요한 식기와 기존 식기도 무리없는 한에서 사용하도록 허용한다.

기계초밥전문점 아찌(www.azzy.co.kr)는 2002년 큰 인기를 모았던 고구 마맛탕 업종을 인수해 리모델링해준 사례가 많다.

고구마맛탕 점주들이 기계초밥 전문점을 선택한 이유는 매장 규모가 비 슷하고 고객층도 비교적 젊다는 점에서 유사하기 때문이다.

고구마맛탕은 유동인구가 많은 곳의 1층 매장이 최적 입지인데 매장 규 모도 10평 안팎이 적합하다.

기계초밥 전문점 초기 투자비용은 건물 비용을 제외하고 3500만원 선이 다.

리모델링을 하면 인테리어 비용 중 40%, 전체 비용 중 50% 선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비용은 1750만~1800만원 선이 든다.

핸드메이드 액세서리 전문점 프시케(www.i-psyche.co.kr)도 소규모 꽃 집이나 기존 금은방에서 리모델링 문의가 많이 들어온다.

프시케 성신여대점은 금은방을 하다가 매출 부진으로 리모델링을 한 사 례다. 비슷한 업종이다보니 비용이 더 적게 든다.

6평 매장을 리모델링할 때 인테리어ㆍ소품 비용 900만원과 초도 상품비 용 2000만원 등 총 2900만원이 든다. 같은 평형대의 신규 매장 개설비 는 3300만~3400만원이다.

게장 전문점 백년게장(www.100crab.co.kr)은 기존 게장 전문점을 흡수 하거나 한식 전문점을 리모델링하는 사례가 많다.

백년게장 시흥 월곶점은 간판도 없이 게장 전문점을 운영하던 점포였다 가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리모델링했다. 백년게장은 기존의 인테리어 와 주방 시설, 집기를 최대한 활용한다.

리모델링비는 가맹비 1000만원과 간판, 의ㆍ탁자 교체비용, 내부 판넬 비용 1000만원 등 총 2000만원 정도 들었다. 30평 기준으로 한 일반 창 업비용이 4550만원(점포비용 제외)인 것을 감안하면 절반 이상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백년게장 본사는 리모델링한 점포의 초기 홍보를 적극 지원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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